[이벤트-종료] 2015년 올해의 추리소설 추천 이벤트!

by decca posted Dec 28,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15_mysterylist(15.12.28).xls (2015년 추리소설 출간 리스트입니다. 누르시면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얼마든지 퍼가셔도 좋습니다~) 

 

2016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나이를 먹을수록 연말의 의미는 줄어들고 있습니다만, 하우미는 곧 17주년을 맞게 됩니다. 제 목표는 20년 운영입니다. 성공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아무튼; 2015년에도 국내 출간된 미스터리를 돌아보려는 이벤트를 시작하려 합니다.


2014년 대비해서 올해는 20여 권이 더 출간됐네요. 올해 미스터리 출간작을 하우미 필터로 거른 결과 241권의 작품이 추출됐습니다. 국내 소설 시장의 하락과 함께 미스터리 출판 시장도 썩 좋다고는 할 수 없지만, 종 수 자체는 줄지 않았네요.


올해 미스터리 출판 시장을 죽 훑어보니 눈에 띄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먼저 격월간지 <미스테리아>가 창간됐죠. 미스터리 독자들의 오랜 소원이었던 매체!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작가들은 물갈이랄까요, 많이 갈렸어요. 기존의 강자들이 사라지고 새로운 작가들이 많이 소개됐죠. 영어권 외에 홍콩을 비롯해 다양한 언어권의 작품들이 소개된 한해이기도 하였습니다. 반면 북유럽 쪽 열기는 사라진 것 같네요. 일본은 라이트노벨에 가까운 미스터리가 많이 출간됐습니다. 국내 작가의 작품들도 조금 더 출간된 것 같네요. 고전은 엘릭시르 쪽에서 분투 중이지만, 여전히 부족한 듯합니다.

오리지널 eBook도 특히 많았던 한해였습니다. 여기 리스트에 정리하지는 못했지만, 국내 초역된 eBook들이 많았죠.


미스터리 출판 시장은 한해 성공작에 많이 좌우됩니다. 올해 성공작이 내년 흐름을 만들어가는 식이지요. 올해는 일본 작품이 약했어요. 미야베 미유키나 요네자와 호노부 등 익숙한 작가를 제외하면 <허즈번드 시크릿> <걸 온 더 트레인> <미스터 메르세데스> 같은 영어권 작품이 힘을 냈던 한해였지요. 아마 내년에도 이 흐름이 어느 정도 이어질 것 같네요.


2015년은 개인적으로도 많이 힘들었습니다. 여러 생각이 많았죠. 그래도 미스터리를 생각할 때는 항상 즐거웠던 것 같습니다. 제가 미스터리 소설을 읽은 지 30년이 지났습니다. 어느새 몸의 파장이 거기에 맞춰져 있었나 봐요.


마지막으로; 하우미가 여전히 미스터리를 사랑하는 분들이 편하게 오갈 수 있는 곳으로 남아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차치하고, 올해 스스로에게 의미 있었던 세 권의 미스터리 도서를 추천해주세요. 매번 말씀드리는데 부담 가지실 필요는 없습니다. 친구에게 말하듯 추천해주시면 됩니다. 이 순위는 ‘잘난’ 작품을 뽑으려 함이 아닙니다. 미스터리를 오래 사랑하신 분들의 의견을 듣기 위함입니다. 누누이 강조하지만 여러분들이 사랑하시는 미스터리 장르를 더 오랫동안 누리기 위한 첫 걸음이라고 생각해주세요.


2015년 출간된 리스트는, 하우미 필터(?)를 적용한 신간 정보를 종합해 하나기리님께서 정리해주셨습니다. (언제나 감사합니다! 10년이 넘게 도와주고 계셔요; 2011년부터 리스트가 첨부돼 있습니다.) 엑셀 파일의 경우 출판사 등의 정보가 DB화 되어 있으니 쓱 살펴봐주세요. (2015년 남은 날에 출간된 작품들은 이후 첨부하겠습니다.)



2015년 올해의 추리소설 추천!


참여 대상 : 누구나


대상 도서 : 2015년 출간된 추리소설


참여 방법 : 올해 가장 재미있게 읽은 추리소설 세 권과

               표지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도서 한 권

               해당 도서의 간단한 코멘트를 본 게시물에 자유롭게 덧글로 달아주세요

               (전자책도 가능합니다)


ex) 1.홈즈 2.코난 3.김전일// 디자인 루팡;


이벤트 기간: 2016년 2월 11일까지(이야, 내년 설은 길군요...)


이벤트 선물: 선정한 세 권의 책이 전체 결산 중 1, 2, 3위와 일치할 경우 한 분에게(선착순 우선입니다. 세 권의 순위는 상관없음.), 스페셜 선물(차후 공지)을 드립니다.

 

PS : 덧글은 안전하게 워드 프로세서에 써놓고 올리세요.



2014년 이벤트 보기

http://www.howmystery.com/notice/242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