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레이지곰2018.04.13 14:17
하고싶은 말씀이 무언지 전혀 이해가 되질 않는군요.

사회파든 본격이든간에 작품을 매개로 작가가 본인의 의견을 표명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않습니다. 그게 정치적 이슈든 사회적 이슈든 상관없이요..
하지만 그 의견(입장) 자체를 꼬투리잡아 작품 전체를 매도하는건 올바른 읽기의 태도라고 보긴 힘들겠죠...물론 여기까진 그래도 참을만합니다. 문제는 그 입장(의견)이 정치적 이슈라는 점입니다.

-> 장르소설이나 사회비판 소설 모두 작품을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대한 자유는 독자가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과 나아가 작가를 비판하는 것 역시 독자의 자유죠. 평론가가 아닌 일개 독자로서 작품에 대한 감상 표현에 대한 자유는 더 넓게 허용되리라 생각합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다른 의견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 백번 이해합니다. 헌데 갑자기 이게 "정치적 이슈라는 점입니다"라는 이야기가 튀어나옵니다.

앞서서는 작가가 정치적인 이슈를 작품에서 언급했고 그에 대해서 비판하는데 작가가 묘사한 방식을 갖고 도대체 무슨 의도냐?라고 반문하는 것도 하지 말라는건데 작품에 대해서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정치 이야기는 안된다. 이는 앞뒤가 전혀 안맞죠. 예를 들어, 영원의 제로를 읽고나서 이에 대해서 비판을 하고 싶은데, 정치적 소재를 다뤘으니 그 어떤 감상도 말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을 하고 계시죠.

정치적인 이슈를 작품 안에 소개한 사람 - 작가
정치적인 이슈를 갖고 등장인물의 목소리를 빌려 메세지를 전한 사람 - 작가

그런데 이게 정치적인 이슈니깐 이에 대해서 작가를 비판하지 말고 작품을 매도해서는 안된다?
추리소설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공간이니깐?

맹목적인 옹호라고 하시는데, 지금 본인이 쓰신 댓글의 내용이 앞뒤가 전혀 안맞습니다.
하우미에서 정치 이야기로 날 세운 글이 올라온 적도 없고, 해당 본문의 댓글 창에서 정치 이야기로 사단이 벌어진 상황도 아닙니다. 본문의 이야기가 이런 정치 혐오에 걸릴만큼 정치적인 의견을 표명한 내용인지도 의심스러운데,

단지 정치 이야기 듣기 싫다. 그냥 정치 이야기는 하지마라는 내용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내용을 쓰고, 운영진에게 삭제/경고해라 요구하는 태도가 되려 정치적으로 보입니다.
문서 첨부 제한 : 0Byte/ 2.00MB
파일 크기 제한 : 2.00MB (허용 확장자 : *.*)

copyright 1999 - now howmystery.com all right reseved. deccaa@gmail.com / haanakiri@gmail.com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Sketchbook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